Hadamard 변환을 이용한 OFDM 신호의 PAPR 감소

OFDM 변조된 신호는 단일 반송파 시스템에 비해 평균전력 대 첨두전력의 비(PAPR)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PAPR을 줄이기 위해 주파수 영역에서 Hadamard 변환을 도입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하는 방법을 OFDM에 도입할 경우, PAPR곡선이 10^-3확률을 기준으로 할 때 최대 2[dB]의 성능 향상을 모의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또한 Hadamard 변환의 특성상 가/감산만으로 가능하므로 용이한 하드웨어 구현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