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칭 구조의 프리엠블을 이용한 OFDM 동기 알고리즘

OFDM 신호를 복조하기 위해서는 주파수 오차와 심볼 시작점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하나의 프리엠블로 주파수 오차와 심볼의 시작점을 찾는 방법을 제시한다. 프리엠블은 하나의 심볼로서 두 개의 대칭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두 대칭 부분에서 똑같은 신호열 사이의 상관값을 구해 최대가 되는 점을 심볼의 시작점으로 찾는다. 제안된 프리엠블은 동기 변복조에 적용할 수 있으며, 이는 비동기 변복조에 비해 복조시 3dB의 에러 확률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음을 뜻한다. 새로운 동기 알고리즘은 기존의 방법에 비해 뚜렷한 상관값의 차이를 보이므로 정확한 심볼의 시작점 추정이 가능하다. 대칭 구조는 특정 범위의 정수배 주파수 오차 추정까지 가능하며, 소수배 주파수 오차를 추정할 때는 보호 구간을 이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