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테르화 반응과 회분식 반응증류 공정을 이용한 젖산의 정제Purification of Lactic Acid Using Esterification Reaction and Batch Reactive Distillation Process

본 연구는 생분해성 고분자의 단량체로 사용되는 젖산의 효과적인 분리를 위해 젖산을 알콜과 선택적으로 반응시켜 휘발성있는 에스터를 형성한 후 이를 증류로 분리한 다음 다시 역반응인 가수분해 반응을 통해 순수한 젖산을 얻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와 같은 일련의 복잡한 공정을 반응과 분리를 동시에 시행하는 반응증류법의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단순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