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타베이스 관리체계에서 단기거래우대 이타적잠금기법 : XAL / SExtended Altruistic Locking Favoring Short - Lived Transactions in Database Management Systems : XAL / S

장기거래(long-lived transaction)는 데이타베이스 관리체계(database management system: DBMS)에서 다량의 자료 항목(data item)들을 오랜시간 동안 점유함으로써 다른 단기거래(short-lived transaction)들의 완료를 상당기간 지연시킨다. 본 논문은 이러한 단기거래의 지연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의 이타적잠금기법(altruistic locking)과 그 확장인 확장된 이타적잠금기법(extended altruistic locking: XAL)을 분석하고 그러한 기법에서도 역시 다수 존재하는 단기거래의 지연을 해결하기 위한 기법인 단기거래우대 이타적잠금기법(extended altruistic locking favoring short-lived transactions: XAL/S)을 제시한다. XAL/S는 새로운 웨이크확장규칙을 XAL에 추가함으로서 단기거래가 기존 기법에서 갖는 제약조건을 완화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대부분의 환경에서 XAL/S가 기존의 기법들에 비해 우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