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력소음에 대한 연구 및 적용A Study on Aeroacoustics and Its Applications

본 고에서는 공력음향학에 대한 여러 분야 중에서 최근 국내에서 관심 있게 연구되어온 분야에 대하여 그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전형적인 유체의 소음원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에 대한 수치적 해석방법과 무향풍동을 이용한 실험, 그리고 본 음향학 이론에 대한 응용 사례들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