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식 디지털 계층용 LOS 마이크로웨이브 전송 시스템을 위한 적응 등화기의 VLSI설계VLSI Design of an Equalizer for Synchronous Digital Hierarchy Line-of-Sight Microwave Model Systems

본 논문에서는 동기식 디지탈 계층 (Synchronous Digital Hierarchy: SDH)용 LOS(line-of-sight) 마이크로웨이브 전송 시스템을 위한 적응 등화기를 설계하고 이를 VLSI로 구현한다. 칩 구현을 고려할 때 transpose 형태의 선형 transversal 등화기가 본 시스템에 적합하였으며, LMS 방식과 Zero-forcing 방식을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tap 계수를 적응시키도록 하였다. 시스템 outage 상태로부터 회복시에 필요한 블라인드 적응을 위해 BER을 모니터하는 회로를 추가하였으며 간단한 자동 복귀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본 적응 등화기 칩은 COMPASS tool로 설계되었고 0.8 마이크론 VTI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구현되었으며 게이트 수는 약 58000, 면적은 8.8 x 9.0mm², 동작 주파수는 27 MHz이다. 제작된 칩은 실제 보드상에서 실험을 통해 그 성능이 검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