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할된 분산 실시간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 높은 가용도를 위한 가중치 의미 정족수 기법Weighted Semantic Quorum Method for High Availability in Partitioned Distributed Real - Time Database Systems

데이타베이스가 높은 가용도(availability)를 얻기 위해 중복될 때 고려할 점은 데이타 일관성(consistency)를 유지하는 것이다. 실시간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는 트랜잭션의 결과가 정해진 시간내에 처리되어야 하므로 가용도가 일관성보다 중요한 경우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분할된 분산 실시간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 가용도를 증가시키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즉, 컴퓨터 통신망이 분할될 때 실시간 제약 조건이 만족되지 않을 경우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엄격한 실시간 제약 조건을 갖는 트랜잭션에 높은 가중치를 적용함으로써 반드시 그 트랜잭션이 실행되도록 하였다. 또한 어떤 트랜잭션이 낙관적 일관성(optimistic consistency)을 이용할 경우 트랜잭션은 데이타 일관성에 관계 없이 실행되며, 비일관성이 검출되면 트랜잭션은 취소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취소되는 트랜잭션의 수를 감소시키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