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데이타베이스 체계의 시각적 질의어를 위한 대수 변환기An algebra translator for visual query language in object - oriented database systems

현존하는 시각적 질의언어는 시각적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SQL과 같은 기존의 텍스트에 기반한 질의언어로 변환한다. 많은 데이타베이스 사용자들은 사용자에게 편리하게 설계된 시각적 질의어 뿐만아니라 절의처리의 빠른 결과를 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시각적 질의언어도 전통적인 텍스트에 기반한 질의언어와 같은 효율적인 질의처리 방식이 필요하다. 이 논문은 시각적 질의어의 효율적인 질의처리를 위해 객체질의도(Object Query Diagram: OQD)를 객체지향 대수로의 사상규칙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객체질의도는 KAIST 데이타베이스 실험실에서 제안된 객체지향 데이타베이스 체계를 위한 시각적 질의언어이다. 객체질의도의 대수로의 사상규칙은 첫째 기본 연산자 사상규칙, 둘째 의미 정보 사상규칙, 세째 응용 연산자 사상규칙으로 대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