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고장 무관성 분산 시스템을 위한 원격 프로시듀어 호출의 설계Design of Remote procedure Call for Software Fault - tolerance Distributed System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fault-tolerance 응용 분야에 적합한 원격 프로시듀어 호출(remote procedure call)을 설계하였다. 소프트웨어 fault-tolerance를 위한 소프트웨어 구조는 크게 중복 프로그램(N-version programming) 구조와 복구 블록(recovery block) 구조로 나뉘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구조에 독립적인 원격 프로시듀어 호출을 설계하기 위해서 새로운 소프트웨어 구조를 제안하고, 소프트웨어 고장에 대처하여 atomic action을 수행하기 위한 복구와 동시성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으며, 소프트웨어 구조에 따라서 발생하는 원격 프로시듀어 호출 프로토콜의 차이점에 관여하지 않고 사용자가 응용 분야에 따라서 알맞은 소프트웨어 구조를 채택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원격 프로시듀어 호출을 설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