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표준 AP203을 이용한 제품설계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 for Product Data Management using AP203 of STEP Standards

현대 산업의 기업활동에 있어서 조직의 확대와 세분화,제품의 다양화 및 전문화에 따라, 생산활동을 위한 부서간의 정보 공유는 물론 협력업체, 부품공급 업체 상호간의 원활한 정보교환이 필수적인 요구 조건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환경의 변경에도 불구하고 이들 정보들이 서로 다른 형식과 구조, 이 기종의 컴퓨터 환견과 각기 다른 데이터 저장방식 또는 운용소프트웨어,네트웍 구조 등의 문제로 인하여, 문서교환에 의해 상호간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문서교환에 의존하는 현재의 정보교환 방식은 과다한 서류의 중복작성 및 보관, 데이터의 부정확, 개발 납기의 지연과 같은 문제점을 갖게 된다.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 제품개발에서 생산, 영업활동 전반에 걸친 정보 자동화 및 시스템들 상호간의 제품정보의 호환성 문제가 주요한 관심사가 되도 있다. 본 연구는 국제표준인 STEP 응용규약의 하나인 AP203(Application Protocol)을 이용하여 제품설계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