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출 증류계의 최적화Design and Optimization of Extractive Thermally Coupled Distillation System

추출 증류탑과 추출 용제 회수탑으로 구성되는 추출 증류곙 대한 최적화 문제가 연구되었다. 대상 증류 물질은 에탄올과 물 혼합물이었으며,추출 용제로 에틸렌 글리콜이 사용되었따. 실험을 통해 각 탑의 단효율을 구하고 이를 적용한 정상 상태 엄말(rigorous)증류 모델을 사용하여 최적화를 행하였다. 최적화 기법으로 SQP와 GRG 방법 및 bOX의 complex 방법이 사용되었으며, 목적 함수는 각 탑의 열수지, 에틸렌 글리콜의 보충량, 탑상제품량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제약 범위 이내에서 조업 변수의 변화에 따른 목적함수값의 변화를 잘 모사할 수 있었으며 주어진 증루 공정의 최적 조업 조건을 효과적으로 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