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딩 기법을 적용한 과산화수소 추진제의 저장성 및 재료 적합성 평가

Storability and Material Compatibility Test of Blended Hydrogen Peroxide Propellant

친환경 추진제인 과산화수소의 성능 향상을 위해 블렌딩 기법을 적용하였다. 90 wt.% 과산화수소에 독성이 낮은 에탄올을 블렌딩 하였으며, 저장성 평가 결과 연료에 의한 저장성 저하는 나타나지 않았다. 재료 적합성 및 내열 평가 결과 Inconel X750과 Topheat A가 높은 적합성과 내열 특성을 보였으며, SUS 316L 역시 적합성이 우수하였다. 내열 특성 향상을 위해 Al2O3, Y2O3, ZrO2를 코팅 후 내구성 평가를 수행한 결과, Y2O3 코팅은 사용이 부적합하였으며, 재료의 사용 가능 온도가 코팅의 접착성과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블렌딩 기법을 통한 성능 향상을 확인하기 위해 추력기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 결과 반응기 온도가 870℃로, 90 wt.% 과산화수소의 단열 분해 온도인 760℃보다 높음을 확인하였다.

AuthorBlending Method(블렌딩 기법); AuthorHydrogen Peroxide(과산화수소); AuthorStorability(저장성); AuthorMaterial Compatibility(재료 적합성); AuthorHeat-resistance Coating(내열 코팅); AuthorBlending Method; AuthorHydrogen Peroxide; AuthorStorability; AuthorMaterial Compatibility; AuthorHeat-resistance Coa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