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체계에 대한 평가와 아키텍처 관점의 개선 연구: K사 사례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12
  • Download : 0
기업교육은 단순히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 비즈니스 전략을 구체화하고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적자원개발(HRD)에서 기업교육체계 전반에 대한 수요자 중심의 평가를 바탕으로 기업교육 운영상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교육체계 가운데 교육목적,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인프라. 교육과정 특성에 대한 구성원의 실질적인 평가 반응을 대기업 K사 구성원 864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고, 교육담당자 15명을 별도로 선정,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가 일반화의 한계가 있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 개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교육체계에 대한 현황을 분석한 것은 여러 기업 대상의 범용적인 문제제기와 포괄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연구와 비교할 때 보다 구체적이며,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기업교육체계 특성을 아키텍처 관점에서 ‘통합형(Integral) 교육’과 ‘조합형(Module) 교육’ 역할로 구분하고 전반적인 기획 및 운영 효율화를 위한 효과적 방안을 제안하여 기업교육 담당자로 하여금 보다 수요자 지향적인 교육체계 수립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교육체계에 대한 개선 방안을 수요자와 공급자, 이론과 실무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안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Publisher
한국산업교육학회
Issue Date
2012-09
Language
Korean
Citation

산업교육연구, no.25, pp.59 - 76

ISSN
2093-3444
URI
http://hdl.handle.net/10203/104592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