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이원추진제 추력기를 위한 재생냉각 유로형상 설계에 대한 선행연구Preliminary Research of Regenerative Cooling Channel Design for Small Scale Bipropellant Thru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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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 N급 과산화수소/케로신 이원 추력기의 성능 향상 및 다양한 미션에 적용하기 위하여 재생냉각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1-D 계산을 통해 과산화수소를 냉각제로 하는 경우에 대한 계산을 수행하였다. 설계된 재생냉각 연소기의 노즐 목에서의 열 유속은 18~20 MW/m2 로 예측되었으며, 그에 따른 유로의 너비는 2.5 mm 높이는 0.45 mm로 설계 되었다. 설계된 유로형상을 바탕으로 냉각 유로 내에서의 압력강하를 예측하기 위한 평판형 모델을 제작하여 실험을 진행하였고,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수치해석과 실험결과와의 최대 오차는 약 13%, 그리고 평균 오차는 약 5%로 계산되었다.
Publisher
한국추진공학회
Issue Date
2012-04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추진공학회지, v.16, no.2, pp.1 - 9

ISSN
1226-6027
URI
http://hdl.handle.net/10203/104414
Appears in Collection
A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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