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의 경쟁 적소분석: 신문, 방송, 인터넷, SNS의 이용자 충족을 중심으로 Business News Competition for User Gratification: A Niche Analysis of Network TV, Newspaper, Internet, and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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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경제뉴스에 대한 이용자 충족에 있어 신문, 방송, 인터넷, SNS 간의 경쟁을 적소이론을 통해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경제뉴스 이용에 따른 충족도를 일반경제, 금융, 생활경제, 콘텐츠 품질, 충족기회(이용 편의성)의 5가지 하위차원으로 나누어 4개 매체의 적소폭과 적소중복, 경쟁우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충족의 적소폭은 인터넷이 모든 차원에서 다른 매체보다 높게 나타났고, 신문의 충족은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적소중복의 경우, 신문과 방송 간의 중복정도가 가장 심했고, 인터넷과 SNS 역시 다양한 차원에서 중복된 결과를 보였다. 미디어 간 경쟁우위에 있어서는, 인터넷이 모든 매체를 압도했고, 신문은 열세를 보인 가운데 생활경제정보와 이용 편의성에서는 새로운 뉴스 플랫폼으로 부상한 SNS에도 뒤지고 있었다. 종합해 볼 때 인터넷은 범용적인 경제뉴스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다른 매체보다 이용자 충족이라는 자원을 보다 더 획득해 경쟁우위에 있었다. 그러나 다른 매체들과 적소중복이 심하지는 않아 인터넷이 경제매체로서 신문과 방송을 대체할 가능성은 높지 않았다.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Issue Date
2012-03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6, no.2, pp.205 - 246

ISSN
1229-0254
URI
http://hdl.handle.net/10203/104364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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