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기반 테이블탑 체험 기술의 현황과 전망: 디지로그 미니어처를 중심으로

본 논문은 상호작용 기술과 반응 기술 측면에서 테이블탑 체험 기술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새로운 테이블탑 체험기술의 응용 예로써 디지로그 미니어처 v1.5 시스템을 소개하였다. 특히 디지로그 미니어처 v1.5 은 입체적 미니어처의 심미적 감성을 기반으로 3차원 상호작용형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융합한 개선된 증강현실 기반 테이블탑 체험 시스템으로, 전시 방문객은 다양하고 흥미로운 상호작용을 통해서 디지로그 미니어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다. 그리고 관련연구 동향 분석을 통해, 테이블탑 체험기술의 수준 단계를 <그림 15>와 같이 2차원 평면에 도식화하였다. 상호작용 기술은 사용자가 테이 블탑 체험 시스템을 체험하기 위한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로, 터치스크린 입력, 감각형 객체를 이용한 입력방법 등의 2차원 테이블탑 사용자 입력에서 보다 다양한 3차원 사용자 입력을 처리할 수 있는 깊이 카메라 기반의 입력 또는 센서 내장 모바일 장치를 활용한 3차원 공간 상호작용 기술로 발전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반응 기술은 사용자 입력에 대한 테이블탑 체험 시스템에 증강되는 가상 콘텐츠의 지능화 수준을 처리하는 기술로, 게임과 같이 단순히 규칙에 따른 반응을 보이는 수준에서 사용자 프로파일 정보와 상호작용 맥락을 이용하여 콘텐츠 및 스토리를 개인화/다양화 하는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예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