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공연에서 3차원 입체 홀로그래피의 적용과 확장 가능성The potential for application and extension of 3D holography in dance performance

본 연구는 홀로그램의 예술적, 기술적 확장 가능성을 도출하여 무용공연에서 홀로그래피의 의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공연예술에서 하이테크 영상의 개입과 역할에 관한 학문적 쟁점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콘서트, 연극, 넌버벌퍼포먼스 등의 장르에서 대표적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타장르에서의 홀로그램의 활용 방식의 특징은 막이나 설치물 대신 무대 배경으로 사용되는 경우, 영상 오브제가 가상의 퍼포머가 되는 경우, 퍼포머와 영상이 인터렉션하는 경우로 나누었다. 이러한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무용공연에서 홀로그램이 예술적, 기술적으로 확장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예술적 확장은 첫째, 3차원 입체홀로그래피 영상은 전통적인 프로시니움 무대 디자인과 결부된 공간과 시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수단으로서 표현의 확장을 기대할 수 있다. 둘째, 공연의 네러티브를 강 화시켜 몸동작 언어가 갖는 메시지 전달의 어려움을 축소시킬 수 있다. 셋째, 홀로그램 영상이 움직임의 연속이 되기도 하고, 일부가 되기도 하면서 무용의 주 표현수단인 몸의 개념이 확장될 수 있다. 기술적 확장은 첫째, 플로팅(Floating)방법이 갖는 무대의 구조적, 환경적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제작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둘째, 홀로그램 영상의 질이 작품에 기여하는 바가 크므로 3D영상 제작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실재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셋째 홀로그램에 의해 정해진 동선 안에서도 즉흥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실시간 인터렉션 기술로 확장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