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율 예측을 통한 국채 거래의 실효성에 관한 분석An Empirical Analysis on Trading Strategy of KTB and KTF Using the Two Factors CIR Tern Structure Model

본 연구에서는 CIR 2요인 모형인 Pearson and Sun 모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국채 금리의 기간구조를 분석하고 미래의 채권가격을 예측한다. 또한, 모수 추정을 위해 최우추정법(maximum likely estimate)이 사용된다. 예측된 채권 가격을 통해 국채 선물의 가격을 산출하고 이를 통해 채권 현물, 선물 거래, 및 헤지 거래 전략을 수립한다. 본 연구에 의하면, Pearson and Sun 모형은 우리나라의 금리 기간구조를 적절하게 설명하고 있으나, 예측력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금리의 방향성 및 변동성 설명력은 우수하여 예측을 통한 국채 현물/선물 매매전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