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실무와 연구의 연계 촉진을 위한 디자인 연구 분류 체계 제안Taxonomy of Design Research focused on Enhancement of Connection between Design Practice and Research

최근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성과의 축적에도 불구하고 디자인 연구와 실무 사이에는 여전히 간극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 실무와 디자인 연구 사이의 괴리는 ‘디자인 실무를 효과적으로 연구에 통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제기한다. 본 연구는 실무와 연계된 국제적 디자인 연구의 현황을 바탕으로 디자인 연구와 디자인 실무의 연계 양상을 파악함으로써, 본 연구의 결과가 디자인 과정에 주요한 자원으로 활용되는 것,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 디자인 실무와 디자인 연구의 간극을 좁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 방법으로 최근 3년(2009~2011)간 가장 영향력 있는 4 개의 국제 디자인 저널 및 학회지에 게재된 83편의 논문을 선별하고 분석하여 디자인 연구 동향과 유형을 분석하였다. 유형 분석을 위해 디자인 연구 논문 분석 카드를 개발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가 디자인 실무 과정에 적용되는 ‘시점’과 ‘역할’을 기준으로 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유형 분석 결과 절반에 이르는 디자인 연구들이 디자인의 도구적인 지식보다 디자인 이론의 체계화에 더 초점을 두고 있었다. 또한 여러 논문에서 제시된 실험, 사례 연구, 문헌 연구 등의 연구 방법들이 실제 디자인 활동에 유익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한계를 갖고 있으며 연구과 실무 사이의 지식 순환을 저해하는 원인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말미에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실무와 연계된 디자인 연구의 발전방향을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