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효과를 반영한 네트워크 중심전의 전투 효과도 분석 방법 Methodology of Analyzing the Measure of Combat Effectiveness Reflecting Communication Effects in Network Centric Warfar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04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배장원ko
dc.contributor.author강봉구ko
dc.contributor.author김병수ko
dc.contributor.author성창호ko
dc.contributor.author김탁곤ko
dc.contributor.author안명길ko
dc.contributor.author이상일ko
dc.date.accessioned2013-03-12T16:16:42Z-
dc.date.available2013-03-12T16:16:42Z-
dc.date.created2012-12-03-
dc.date.created2012-12-03-
dc.date.created2012-12-03-
dc.date.issued2012-09-
dc.identifier.citation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v.21, no.3, pp.57 - 69-
dc.identifier.issn1225-5904-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102841-
dc.description.abstract네트워크 중심전(NCW)이 미래 전쟁의 양상으로 발전 하면서, 네트워크 통신 효과에 의한 전투 효과도를 분석하는 연구의 중요성이 증가 하고 있다. 기존의 전투 효과도 분석은 워게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이루어졌고, 통신 효과의 분석은 통신 네트워크 시뮬레이터를 이용 했다. 그러나 통신 효과에 의한 전투 효과도를 파악하는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통신 효과를 반영한 전투 효과도 분석은 통신 모델의 파라미터와 전투 효과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통신 효과와 NCW 전투 효과도의 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특히, 본 방법론에서는 통신 모델의 파라미터와 NCW 전투 효과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계층적인 OAI 매트릭스를 개발 하고, 그 결과를 NCW 시뮬레이터와 통신 시뮬레이터의 연동 시뮬레이션으로 검증 한다. 또한, 연동 시뮬레이션의 실험 결과를 통해 통신 모델 파라미터와 NCW 전투 효과도의 관계를 메타모델(meta-model)로 표현 한다. 이 과정에서 통신 시뮬레이터와 NCW 전투 시뮬레이터의 추상화 수준 차이를 보정해주기 위한 인터페이스 모델을 제안 한다. 본 논문의 방법론을 통해, NCW 전투 효과도와 통신 모델 파라미터의 직접적인 관계를 파악할 수 있고, 이 관계를 이용해서 NCW 상황에서 부대 교리나 통신 운용과 통신 시스템의 장비 설계 등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시뮬레이션학회-
dc.title통신 효과를 반영한 네트워크 중심전의 전투 효과도 분석 방법-
dc.title.alternativeMethodology of Analyzing the Measure of Combat Effectiveness Reflecting Communication Effects in Network Centric Warfar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issue3-
dc.citation.beginningpage57-
dc.citation.endingpage69-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dc.identifier.kciidART001698767-
dc.contributor.localauthor김탁곤-
dc.contributor.nonIdAuthor배장원-
dc.contributor.nonIdAuthor강봉구-
dc.contributor.nonIdAuthor김병수-
dc.contributor.nonIdAuthor성창호-
dc.contributor.nonIdAuthor안명길-
dc.contributor.nonIdAuthor이상일-
dc.subject.keywordAuthorWar game simulator-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cation simulator-
dc.subject.keywordAuthorSimulation interoperation-
dc.subject.keywordAuthorNetwork Centric Warfare-
dc.subject.keywordAuthor워게임 시뮬레이터-
dc.subject.keywordAuthor통신 시뮬레이터-
dc.subject.keywordAuthor시뮬레이션 연동-
dc.subject.keywordAuthor네트워크 중심전-
dc.subject.keywordAuthorWar game simulator-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cation simulator-
dc.subject.keywordAuthorSimulation interoperation-
dc.subject.keywordAuthorNetwork Centric Warfare-
dc.subject.keywordAuthor워게임 시뮬레이터-
dc.subject.keywordAuthor통신 시뮬레이터-
dc.subject.keywordAuthor시뮬레이션 연동-
dc.subject.keywordAuthor네트워크 중심전-
Appears in Collection
E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