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계수와 태양추적장치를 이용한 헬리오스타트 제어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Optimal Control of Heliostat System Using Configuration Factor and Solar Tracking Device

본 연구의 목적은 형상계수와 태양추적장치를 이용하여 헬리오스타트에서 흡수기로 복사열전달이 최대화 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헬리오스타트에서 타워 상단에 위치한 흡수기로의 열전달은 대부분 복사에 의해 일어나기 때문에, 복사 열전달에서 사용되는 형상계수를 헬리오스타트 제어에 이용하였다. 태양 추적 및 태양 위치 계산은 CdS 센서와 시뮬링크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시뮬링크 프 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헬리오스타트, 흡수기, 태양 사이의 형상계수가 최대화되는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서, 헬리오스타트에서 흡수기로의 복사 열전달이 최대화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조건에 따른 헬리오스타트 제어에 필요한 각을 시뮬레이션 함으로서 각 조건에 필요한 각을 도출할 수 있었다.

Author헬리오스타트; Author조도센서; Author태양추적장치; Author형상계수; Author시뮬링크; AuthorHeliostat; AuthorIlluminance Sensor; AuthorSolar Tracking Device; AuthorConfiguration Factor; AuthorSimu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