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층화된 매크로/펨토 셀 네트워크에서의 불필요한 핸드오버 절감을 위한 향상된 핸드오버 결정 알고리즘A Novel Handover Decision Algorithm to Avoid Unnecessary Handovers in Hierarchical Macro/Femto-Cell Networks

매크로셀과 펨토셀로 구성된 계층적 셀룰라 네트워크에서 펨토셀의 활용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이동 단말이 펨토셀에 우선적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매크로셀 내부에 많은 수의 펨토셀을 포함시키는 경우 단말의 이동성과 펨토셀의 작은 통신 반경으로 인해 매크로셀 ↔ 펨토셀 간 핸드오버의 횟수는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것은 셀 영역 내부에 있는 모든 펨토셀 기지국과의 핸드오버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매크로셀 기지국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향상된 핸드오버 결정 알고리즘을 통해 매크로셀과 펨토셀 간의 불필요한 핸드오버들을 억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계층화된 매크로/펨토 셀 네트워크에서는 펨토셀에 짧은 시간 (예: 수초 이내) 동안 머무르는 일시적 방문자들이 펨토셀로 핸드오버 되는 것을 막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단말의 미래 위치 예측 기법을 이용하여 이러한 일시적 펨토셀 방문자들을 선별함으로써 불필요한 매크로셀 → 펨토셀 핸드오버를 억제할 수 있는 핸드오버 결정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실험 결과, 제안하는 기법은 기존의 관용 핸드오버 결정 기법과 비교했을 때 불필요한 핸드오버를 최고 40%까지 절감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