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이 있는 복합적층 원통형 판넬의 좌굴 및 좌굴후 거동 해석Buckling and Postbuckling Analysis of Laminated Cylindrical Panels with a Cutout

구멍이 있는 복합적층 원통형 판넬의 좌굴 및 좌굴 후 거동에 대한 해석과 실험을 수행하였다.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에서는 updated Lagrangian 수식화와 개선된 호길이법을 사용하였다.점진적 파속해석을 위해 최대 응력 판정법을 사용하였다. 대변형과 대회전을 고려하여 해의 수렴성을 좋게 하였다. 좌굴응력과 좌굴 후 압축강도에 대해서 실험과 해석의 결과가 비교적 잘 일치하였다. 또한 곡률반경과 구멍의 모양 변화에 따른 좌굴 및 좌굴 후 거동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