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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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명곤 | ko |
dc.contributor.author | 박상욱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천곤 | ko |
dc.contributor.author | 공철원 | ko |
dc.contributor.author | 강상국 | ko |
dc.date.accessioned | 2009-07-21T07:04:24Z | - |
dc.date.available | 2009-07-21T07:04:24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2007-07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35, no.7, pp.592 - 600 | - |
dc.identifier.issn | 1225-1348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10160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에 발사체의 경량화를 위해 추진제 탱크의 재료를 복합재료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극저온용으로 개발된 복합재와 알루미늄 라이너로 구성된 타입 3 추진제 탱크를 제작하고 실제 극저온 상태의 운용환경을 고려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액체 질소를 제작된 타입 3 탱크에 주입하고 기체 질소를 이용하여 가압하였다. 실험수행과정에서 헬리컬 층과 후프 층 사이에서 층간 분리 현상이 관찰되었으며,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해석적 방법과 실험적 방법이 사용되었다. 해석적 방법에서는 점진적 파손 해석을 고려한 열탄성 해석으로부터 파손 지수를 평가하였으며 실험적 방법에서는 타입 3 탱크를 쉽게 모사할 수 있는 복합재/알루미늄 링 시편의 액체질소 담금 시험을 통해 헬리컬 층과 후프 층 사이의 계면을 관찰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en |
dc.publisher | 한국항공우주학회 | - |
dc.title | 타입 3 극저온 추진제 탱크의 액체질소저장 시험 및 파손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LN2 storage test and damage analysis for a Type 3 cryogenic propellant tank | - |
dc.type | Article | - |
dc.subject.alternative | Cryogenic | en |
dc.subject.alternative | Type 3 Tank | en |
dc.subject.alternative | Liquid Nitrogen Strage | en |
dc.subject.alternative | Thermo-elastic Analysis | en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35 | - |
dc.citation.issue | 7 | - |
dc.citation.beginningpage | 592 | - |
dc.citation.endingpage | 600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 |
dc.embargo.liftdate | 9999-12-31 | - |
dc.embargo.terms | 9999-12-31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김천곤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명곤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박상욱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공철원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강상국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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