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압축하중을 받는 보강된 복합적층판의 최적설계Optimal Design of Compressively Loaded Stiffened Composite Panels using Genetic Algorithm

본 연구의 목적은 일축 압축 하중을 받는 보강된 복합적층판의 최적 설계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고유치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임계 좌굴 하중을 계산하는 선형 좌굴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산적인 적층각의 표현이 용이하며 높은 신뢰도를 갖는 유전자 알고리즘과 연계하여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보강된 복합적층판의 최적 설계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주어진 설계 좌굴 하중을 지지하며 무게를 최소로하도록 수행되었다. 최적화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최적 설계된 보강된 복합적층판의 무게를 설계 좌굴 하중을 계산해낸 보강된 준등방성 적층판의 무게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