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단변형률을 고려한 비대칭 Cross-Ply 적층판의 대처짐 거동해석

본 연구에서는 cross-ply 적층판에 대해서 잔류 전단변형률의 warping에 대한 영향을 관찰하기 위해서 기존의 논문과 달리 전단볂여률을 무시하지 않고 지배방정식을 수립하였다. 잔류 전단변형률의 분호를 구하여 적층판의 폭 대 두께비가 매우 크거나 작은 경우에만 전단변형률이 무시할만한 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변곡점이 존재하는 부군에서 매우 큰 양의 전단변형률이 존재한다. 또한 적층판의 종횡비, 적층수, 적층순서, 폭 대 두께비, 온도 등에 따라 적층판의 거동을 체계적으로 다뤘으며 곡률은 비선형 Newton-Rapson 반복법을 사용하여 계산하였으며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