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매립지의 침하 유형에 따른 침하모델들의 적용성 평가Evaluation of Applicability of Settlement Models for Settlement Type of MSW Landfills

매립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매립지 운영기간 동안 쓰레기의 매립가능 용량이 지속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쓰레기 매립지에서 유발되는 큰 양의 침하로 인하여 매립지 상부에 건설되는 기초, 설비 및 관련 시설물에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매립지의 효율적인 운영과 사후 활용방안 검토를 위해 여러 침하예측 모델 들을 이용한 매립지의 향후 침하량의 예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15개의 쓰레기 매립지 침하자료들에 대하여 기존 침하모델들의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침하모델들이 적용된 실제적인 쓰레기 매립지 사례들에 대하여 다른 침하모델들을 함께 적용하여 재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