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OS 기반 BPSK 수신기와 반사형 위상 천이기를 이용한 QPSK 복조기 설계

Design of QPSK Demodulator Using CMOS BPSK Receiver and Reflection-Type Phase Shifter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six-port 수신기의 한 구성 성분인 BPSK 수신기와 반사형 위상 천이기를 이용하여 QPSK 신호를 복조하는 방법을 제안, 검증하고자 한다. 기존의 일반적인 곱셈 혼합 방식이나 덧셈 혼합 방식의 I/Q 복조기는 혼합기부터 parallel-to-serial 변환기까지 I/Q 경로가 분리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I/Q baseband 신호 경로의 분리가 없는 새로운 I/Q 복조기를 제안한다. 이는 일반적인 수신기에 비하여 baseband 경로의 회로 크기와 전력 소모를 반으로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데이터 복조 후 parallel-to-serial 변환기가 사용될 필요가 없다. 설계된 복조기 모듈은 L-band 반송파 주파수의 데이터 율 20 Mbps까지의 QPSK 변조 신호를 성공적으로 복조하였다.

AuthorMulti-Port Receiver; AuthorFour-Port Receiver; AuthorDirect Conversion Receiver; AuthorMultiplicative Mixing; AuthorAdditive Mixing; AuthorQPSK; AuthorDemodulator; AuthorParallel-to-Serial(P/S) Converter; AuthorReflection-Type Phase Shif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