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외암 민속마을의 가로환경 시설물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A Study on Street Furniture Design in Oe-am Folk Village

본 연구는 아산 외암 민속마을 가로환경 시설물 디자인을 위해 기획된 기초 연구이다. 아산 민속마 을은 전통성과 현대성이 양립하며 고정된 유물의 집합이 아니라 주민들이 그 안에서 생활하고 가꾸 며 보전하는 역동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거주민들 이 자발적으로 애정을 갖고 관리할 수 있도록 `잘 된 디자인 환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현대 생활에 의해 발생된 환경 시설물 들을 어떤 방식으 로 조화롭게 디자인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가 필요 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환경장치물 체계 이 론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하여 가로시설물 들에 대한 디자인 시안과 관리지침을 제안하였으 며, 프로토타이핑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안 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일관되게 진행된 민속 마을 가로시설물에 대한 고민과 디자인 프로세스는 향후 국내외 민속마을 보존과 개발에 있어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스트릿 퍼니처; 외암 민속 마을; 환경 디자인; 디자인 가이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