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이너의 스케치에 관한 체계적 분석 방법 Systematic Analysis Method of Industrial Designer's Sketch

디자이너는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디자인 문제, 소위 난해한 문제(Wicked Problem)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각적 표현들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에 특히 스케치는 디자이너가 아이디어의 발상과 개념의 정립단계에서 가장 애용하는 도구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디자이너들이 실무에서 생산해내는 스케치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디자이너의 창의적 사고를 심도 있게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함양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케치에 관한 심도 있는 이론적 이해는 여전히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디자인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삼고 두 가지 관점에서 디자이너의 스케치를 다루었다. 첫째, 그 동안 건축디자인, 공학디자인, 그래픽디자인 분야에서 수행되어온 디자이너의 스케치분석에 관한 연구들을 폭넓게 살펴보았으며 둘째, 산업디자이너의 실무행위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산업디자인의 컨텍스트를 반영한 스케치 분석 방법 과 그 활용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조화한 산업디자이너의 스케치 분석 프레임웍과 분석 방법은 공학 디자이너, 건축 디자이너와 구별되는 산업디자이너 고유의 사고방식의 특징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교육하는데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