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반부에서는 기업가정신의 핵심개념과 특성, 기업가적 과정을 소개하고, 기업가적 접근방법이 대기업, 대학, 비영리기관 및 사회적 기업에 적용되었을 때 나타나는 사내기업가정신, 대학기업가정신,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대해 그 핵심특성과 과제를 기존문헌과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기업가정신의 확장과 활성화를 통해, 기업가정신이 개인적 차원에서 국가적 차원으로, 독립적 벤처에서 보편적 경제 및 사회 분야로 널리 적용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기업가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이 증대될 수 있다. 논문의 후반부에서는 우리나라 벤처생태계의 변화과정을 2000년을 기준으로, <벤처 1.0>과 <벤처 2.0>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살펴본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은 다양한 차원에서 활성화, 성장, 쇠퇴와 재활성화의 과정을 거쳐 왔다. 아울러 우리나라에서 기업가정신이 활성화 되었던 원인과 최근 기업가정신이 쇠퇴한 이유를 정리해보고, 각 시기에 벤처생태계와 정부정책, 벤처기업들의 특성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기업가정신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