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의 정보통신 보조기기 활용에 관한 연구A Survey on the Utilizing Status of Assistive Technology for Electronic & Information Access and Communication of Persons' with Hearing Impairments

본 연구는 청각장애인의 정보통신 보조기기 이용 실태와 사용상의 문제점 및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알아보는 것으로서 설문조사 연구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서 의해 2006년 12월 전국 규모로 실시한 정보통신 보조기기 및 특수 SW 사용 실태 조사 중 청각장애인만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새롭게 분석하였다. 우정보통신 관련 유형 세 가지 (컴퓨터·인터넷·휴대폰)에 대한 사용 실태의 결과로 전체 중 정보통신 보조기기를 다른 장애유형보다 다소 낮은 60-70% 이상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청각장애인들의 경우 휴대폰 사용 경우에서 화면이나 수화 지원에 대한 요구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에 대한 다양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 보조기기의 사용 실태와 보급에 관한 현황 및 사용상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제품 사용의 불편함과 만족과 불만족 요인을 알아보았다. 또한 보급상의 문제점으로 정보통신 보조기기의 품목과 요구되는 기능 및 보급정책에 대한 인지도를 살펴보고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제언점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