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레오스코픽 3D 비디오의 시각 피로 평가 기술 및 연구 동향

Research Trends of Visual Comfort Assessment for Stereoscopic 3D Video

영상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시청 안정성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에 해당한다. 특히 스테레오스코픽 3차원(3D: Three-Dimensional) 영상 서비스에 있어서의 시각 피로 발생에 대한 우려는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중요한 기술적 이슈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의 시각 피로에 관해서 3D 콘텐츠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시각 피로를 유발시킬 수 있는 스테레오스코픽 3D 영상 콘텐츠 요인들을 살펴보고 시각 피로를 측정하는 방법과 기존연구들을 소개하며 향후 연구가 필요한 부분들을 설명한다. 또한 3D 콘텐츠가 유발할 수 있는 시각 피로 정도를 자동적으로 분석하여 예측하는 3D 콘텐츠의 시각 피로 평가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기술적인 이슈와 연구 방향을논의한다.

Author스테레오스코픽 3D 비디오; Author시각적 피로; Author시각적 불편함; Author시각 피로 측정; Author시각 피로 평가; AuthorStereoscopic 3D video; AuthorVisual fatigue; AuthorVisual discomfort; AuthorMeasurement of visual discomfort; AuthorVisual comfort assessment me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