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비즈니스 가치 기반 소프트웨어 식스 시그마 도구 선정 프로세스A Software Six-Sigma Tool Selection Process based on Organizational Business Value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하나의 개선 모델을 사용하기 보다 둘 이상의 서로 보완 가능한 개선 모델의 통합 모델이 사용될 수 있으며, 그 중에 하나가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와 소프트웨어 식스 시그마의 통합 모델이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식스 시그마 도구는 그 수가 많고 통계적 지식을 요구하므로 소규모 조직에서 모든 소프트웨어 식스 시그마 도구를 적용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조직의 비즈니스 가치를 달성에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 식스 시그마 도구를 선정하는 프로세스를 제시함으로 소규모 조직에서도 적은 비용과 빠른 성과로 인해 점증적인 소프트웨어 식스 시그마 도구의 도입을 통한 효율적인 CMMI의 구현이 가능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