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하에서 채널갈등과 닷컴기업의 분할에 관한 연구 The Channel Conflict and Spin-off Strategy of Dotcom in Electronic 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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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일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제조회사와 유통회사간의 채널갈등을 고려한 가격 전략을 도출해 본다. 특히 제조회사들이 인터넷으로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경우 유통회사와 제조회사의 채널파워에 따라 기업의 가격전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본다. 제조회사가 온라인가격과 오프라인 가격을 매치시키는 경우, 제조회사가 리더인 경우, 유통회사가 리더인 경우, Vertical Nash인 경우에 각각의 관련 가격들을 도출하고, 어떤 경우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격에 있어서 차이가 나는 가를 고찰하여 본다. 공급사슬 체인상에서 가격 설정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채널갈등을 고려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비용의 차이, 소비자 이질성 등이 가격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여 기존 연구를 확장하였다.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Issue Date
2009-06
Language
Korean
Citation

상품학연구, v.27, no.2, pp.23 - 31

ISSN
1226-6132
URI
http://hdl.handle.net/10203/96434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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