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에 특화된 프로그램 종속성 그래프를 이용한 표절 탐지Plagiarism Detection Using Dependency Graph Analysis Specialized for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는 현재 웹 사이트,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크립트 언어 중 하나이다.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원본 프로그램 형태로 클라이언트에게 전송되므로 무단 복제, 도용에 쉽게 노출된다. 때문에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의 도용을 탐지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표절 탐지를 위해 사용되는 자동화 도구들의 경우 고수준의 표절 기법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 반면에 프로그램 종속성 그래프에 기반을 둔 기존 연구들의 경우 자바스크립트의 동적인 특징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한다. 또한 지나친 일반화로 인해 일부 틀린 판정(false positive)을 보이며 대상 프로그램의 크기가 클 경우 탐지 속도에 문제를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바스크립트에 특화된 프로그램 종속성 그래프(이하 JS PDG)와 이를 사용한 도용 탐지 기법을 제안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JS PDG는 세분화된 노드 타입을 가지고 있어 기존 PDG와 비교해 보다 정확한 그래프 간 비교를 할 수 있도록 하며 포함하고 있는 노드 타입에 따라 정의되는 JS PDG의 타입은 탐색 범위를 분할을 가능하게 해 전체 도용 탐지 속도가 개선 될 수 있도록 한다. 실험 결과 기존 PDG에서 나타나는 틀린 판정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PDG간 비교 횟수가 줄어들어 도용 탐지 속도가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