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객체 위치 모의를 위한 데이터 융합 및 추적 회피 시뮬레이션

Data Fusion and Pursuit-Evasion Simulations for Position Evaluation of Tactical Objects

합성 환경/실험 체계 전술객체 표현 기술 연구는 전술객체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탐지·추적하고 이를 가상현실 내에서 모 의하기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기술로써 전술객체 위치 추적 및 모의 기술, 모델 간 공유 기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센서 데이터 융합과 좌표계 통일을 위한 알고리즘을 연구하였고, 추적자의 유도 방식인 PNG(Proportional Navigation Guidance)를 적용한 추적 기술, 공학급 및 상급 모델의 회피 알고리즘을 적용한 회피 기술을 연구하였다. 또한, 잠수함과 어뢰의 추적 회피 시뮬레이션을 통해 전술객체의 위치 모의를 연구하였다.

Author데이터 융합; AuthorJDL 데이터 융합 처리 단계; Author좌표계 변환; Author비례 항법 유도; AuthorData fusion; AuthorJDL data fusion process; AuthorCoordinate conversion; AuthorPNG(Proportional Navigation Guid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