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CAD 데이터를 활용한 제스처 기반의 제품 디자인 품평회의 지원 도구 개발Development of a Gesture-Based Supportive Tool Using 3D CAD Data for Product Design Evaluation Meeting

오늘날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3D CAD 데이터는 디자이너의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디자인안에 대한 디자이너와 타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주요 표현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품평회의가 최종 디자인의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적화된 도구의 부재로 품평회의에서 3D CAD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 품평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3D CAD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스처를 기반으로 한 제품 디자인 품평회의 지원 도구를 제안하는 데에 있다. 제품 디자인 실무 품평회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와 에쓰노그래피를 실시하였다. 또한 디자인 품평회의 지원 도구에 대한 요구사항을 발견하기 위하여, 실무 제품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컨텍스추얼 인콰이어리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사용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3D CAD 데이터를 활용한 제스처 기반의 제품 디자인 품평회의 지원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이 지원 도구는 입력장치, 적외선 센서, Visual C# 기반의 디자인 품평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입력장치를 착용한 모든 회의 참여자가 실시간으로 3D CAD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으며, ‘실행 취소, 표시, 신속치수, 숨기기, 그림 저장, 출력’ 등의 총 6가지의 부가기능이 지원된다. 이 새로운 품평도구는 디자이너들의 손 움직임을 통해 실시간으로 3D CAD 데이터의 원하는 부분을 관찰하거나 발표할 수 있다. 그리고 여러 명이 동시에 컨트롤할 수 있기 때문에 그룹 회의 환경에서 참여자들의 더욱 능동적인 참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