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정보화 수준평가 방법론의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Green Informatization Assessment Framework

국제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IT 산업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그린 IT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그린 IT 도입으로 구현되는 친환경적인 정보시스템은 기업에서 에너지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지속가능경영 측면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게 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대효과에도 대다수 기업은 정보시스템의 친환경성에 대한 동기의식과 구체적인 투자 계획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그린 IT의 특화된 범주인 ‘그린정보화’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고, 기업에서 그린정보화의 수준을 균형있고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한 그린정보화 수준평가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먼저 그린정보화에 대한 체계적인 고찰을 위해 조직의 그린정보화 성숙단계를 제시하고, 그린정보화 성숙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영역과 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더 나아가 그린정보화 수준평가 방법론을 개발하여 기업의 그린정보화 수준을 전략, 지원, 설비, 활용, 효과의 다섯 가지 영역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였다. 이를 기초로 서울 소재 3개 주요 대학의 그린정보화 수준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 해당 대학들이 네트워크와 서버 운영 등의 실질적인 설비 측면에 관해서는 적극적으로 그린 IT 설비를 도입하거나 계획 중에 있어 그린 정보화의 성숙한 단계로 진입하고 있음을 보였다. 하지만, 총체적인 그린정보화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전략 수립이나 제도, 활용수준은 개선이 필요하였고, 이로 말미암은 그린정보화 효과도 미미한 수준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정보시스템이 환경친화적인 모습으로 변화되는 양상을 그린정보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접근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나아가 그린정보화 수준평가 방법론이 기업정보화의 총체적 관점에서 환경친화성과 에너지 비용절감을 실현하는 기준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높은 실무적 가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