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스트림 환경을 위한 유틸리티 기반 웹 방문 패턴의 마이닝 기법Efficient Mining of High Utility Web Traversal Patterns Over Data Streams

유틸리티 기반 웹 방문 패턴의 마이닝은 웹 페이지의 중요도,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유틸리티로 정의하여 유티릴티 값이 큰 방문 패턴을 탐색하는 마이닝 기법을 말한다. 기존의 유틸리티 기반 웹 방문 패턴 의 마이닝 기법들은 여러 번의 데이터베이스 스캔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데이터 스트림과 같은 웹 로그 데이터 를 처리하기에는 적절하지 못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슬라이딩 윈도우 모델을 기반으로 한 번의 데이터베이스 스캔을 통하여 유틸리티 기반 웹 방문 패턴을 탐색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대용량의 데이터에 대하서도 좋은 확장성을 보이고 슬라이딩 윈도우 모델을 통하여 최근의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기법임을 여러 실험을 통하여 중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