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용자 권한부여에 기초한 이용자 혁신 연구 - 온라인·PC Game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User Empowerment and User Innovation in Game Industry - Focusing on Online and PC G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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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함정호ko
dc.contributor.author김원준ko
dc.contributor.author유승호ko
dc.date.accessioned2013-03-09T00:42:25Z-
dc.date.available2013-03-09T00:42:25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2010-12-
dc.identifier.citation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0, no.6, pp.67 - 78-
dc.identifier.issn1598-4540-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94846-
dc.description.abstract게임은 높은 상호작용성과 더불어 소비과정에서 이용자에게 부여되는 권한이 가장 높은 문화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권한부여를 바탕으로 한 이용자 혁신을 연구함에 있어서, 게임의 높은 상호작용성이 이에 적용되고, 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착안하였다. 특히 원래 출시된 게임에 유저 차원에서 변형을 가하는 게임 모드(game modification)는 게임의 상호작용성 및 변화 가능성이 극대화된 예이다. 하지만 게임 산업에서의 경쟁과 전략을 관찰하는 틀을 정립할 때 이러한 속성들은 고려되지 않았다. 따라서 게임 모드 행위 과정에서 발생하는 권한부여 행위를 기준으로 활용하여, 차별화와 원가우위전략과 같은 고전적인 측면보다는, 이용자 혁신과 이용자의 평가 측면에서 전략집단군 지도의 차원을 재구성하여 경쟁구도를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게임학회-
dc.title게임 이용자 권한부여에 기초한 이용자 혁신 연구 - 온라인·PC Game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User Empowerment and User Innovation in Game Industry - Focusing on Online and PC Game --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issue6-
dc.citation.beginningpage67-
dc.citation.endingpage78-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identifier.kciidART001501999-
dc.contributor.localauthor김원준-
dc.contributor.nonIdAuthor함정호-
dc.contributor.nonIdAuthor유승호-
dc.subject.keywordAuthor게임산업-
dc.subject.keywordAuthor이용자 혁신-
dc.subject.keywordAuthor권한 부여-
dc.subject.keywordAuthorGame Industry-
dc.subject.keywordAuthorUser Innovation-
dc.subject.keywordAuthorEmpower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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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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