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산인듐 수용액의 초음파 분무에 의한 산화인듐 입자의 제조 Preparation of Indium Oxide Particles by Spray Pyrolysis of Indium Nitrate

초음파 분무 장치가 장착된 에어로솔 반응기에서 질산인듐 수용액을 열분해하여 응집이 없는 산화인듐 입자를 제조하였다. 수용액중 질산인듐 농도가 0.05 mol%에서 4.83 mol%까지 증가함에 따라 구형입자의 크기는 3 μm에서 11 μm로 증가하였다. 전구체 수용액의 유입속도를 0.1에서 0.8 ㎤/min까지 증가시켰을 때 입자의 크기는 변하지 않고 입자의 생산량만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반응기의 온도가 300℃일때는 결정성이 낮은 흰색의 산화인듐 입자가 제조되었으나 온도가 700℃까지 증가함에 따라 점차 노란색의 결정성이 증가된 입자가 제조되었다. 700℃ 까지는 온도 증가에 따라 입자의 크기에 큰 변화가 없었다. 온도 증가에 따라 제조된 입자의 순도가 높아짐을 적외선 분광 스펙트럼과 TGA 분석에 의해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