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내재적 조화 균형법을 이용한 주기적인 2차원 비정상 유동 해석

2-D Periodic Unsteady Flow Analysis Using a Partially Implicit Harmonic Balance Method

본 연구에서는 주기적 비정상 유동 해석을 위해 푸리에 변환을 이용하는 조화 균형법의 효율적인 해법을 제안한다. 내재적으로 유속항을 처리하고 외재적으로 조화 원천항을 처리하였다. 외재적 조화 균형법 보다 더 빠르게 수렴 시킬 수 있으며 내재적 조화 균형법을 적용할 때 추가되는 자코비안 행렬을 처리할 필요가 없다. 또한 완전 내재적 기법에 상응하는 수준의 수렴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2차원 비정상 유동 문제로 피칭하는 NACA0012 익형에 적용하였으며 이중 시간 적분법 및 외재적 Runge-Kutta기법의 해와 매우 일치하는 결과를 얻었다.

AuthorPeriodic Unsteady flow(비정상 주기운동); AuthorHarmonic Balance Method(조화균형법); AuthorPartially-Implicit method(부분 내재적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