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고휘도 마이크로빔 X-선원 발생부 설계Design of X-ray Target for a CNT-based High-brightness Microfocus X-ray Tube

전자빔원으로 탄소나노튜브에 기초를 두고 있는 고휘도 마이크로빔 X선원용 타겟이 설계되었다. X-선원은 다음과 같은 제원을 따른다. 1×1011 phs/s.mm2. mrad2 고휘도, 5 mm의 빔의 크기, 20~40 keV 평균 X-선 에너지. 제원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구성, 물질, 타겟의 두께와 필요한 빔전류와 같은 타겟의 설계 변수들은 MCNPX code를 통해서 최적화되었다. 설계 변수들은 투과형 타겟 구조를 위해 X-선원의 스펙트럼과 세기의 분포의 계산으로부터 결정되었다. 진공압력과 국소화된 열의 누적을 견디기 위한 투과형 타겟 구조를 위해서 구조적인 안정성과 온도 분포도 또한 고려되었다. 타겟 물질은 몰리보덴으로 선택되었고 최적화된 두께는 2 mm로서 150 mm 두께의 베릴륨이 붙여져 있다. 부가적으로 투과형 타겟의 최대 온도가 안정적인 작동의 한계 내에서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계산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