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anium tetraisopropoxide의 열분해 반응속도Kinetics of Titanium Tetraisopropoxide Pyrolysis

TiO₂로 코팅된 회분식 반응기를 사용하여 titanium tetraisopropoxide(TTIP)의 열분해 반응을 연구하였다. 실험온도는 240, 270, 290, 310℃이고 TTIP의 초기농도는 2.78×10^(-7), 5.56×10^(-7), 1.11×10^(-6) ㏖/㎤이었다. TTIP의 열분해 반응은 실험조건하에서 불균일 반응이 더 우세하게 일어났으며 표면에 코팅된 TiO₂에 의해서 촉진되었다. 반응분위기로 사용한 불활성기체는 알곤, 헬륨, 질소였으나 기체의 종류는 반응경로 및 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실험적으로 얻은 TTIP 열분해 반응차수는 모두 1차였으며, 반응기 표면에 코팅된 TiO₂로의 TTIP의 흡착이 율속단계이다. 회분식 반응기에서 결정된 속도식은 흐름 반응기의 거동을 잘 예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