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법에 의해 제조한 YAG:Cr 형광체YAG : Cr Phosphor Prepared by Gas Phase Reaction Method

FEAG process를 사용한 분무열분해법에 의해 전자빔이나 UV에 의해 빨간색을 발생시키는 YAG : Cr 형광체 입자를 제조하고 그 특성들을 조사하였다. 질산염 혼합용액으로부터 분무열분해법에 의해 제조된 입자들은, 1,100도의 낮은 열처리 온도에서도 순수한 YAG 결정을 얻을 수 있었다. 제조된 입자들은 밀링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구형의 형태를 가졌으며, 서브마이클론 크기의 균일한 크기분포를 나타내었다. 용액의 총 농도가 0.01에서 0.2M까지 변화시킬 때 CPSA로부터 측정한 입자들의 평균크기는 0.34에서 0.83㎛까지 증가했다. 제조한 입자들을 1,200도에서 5시간 열처리했을 때는 원래의 구형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나 1,400도에서는 구형의 형태가 사라지면서 입자들간의 응집현상이 나타나고, 1,500도에서는 입자들간의 응집이 완전히 일어났다. Cr의 도핑농도가 2 at%일 때 가장 좋은 발광특성을 나타냈다. YAG : Cr 입자의 발광 특성에 가장 좋은 열처리 온도는 1,400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