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책임경영(CSR)의 정의와 역할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88
  • Download : 0
기업의 사회책임경영(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패러다임이 국내외에서 광범위하게 퍼져가고 있고 기업을 둘러싼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대다수의 기업, NGO, 정부가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사회책임경영을 경영시스템에 접목시키기 위한 표준을 만드는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책임경영에 대한 관심과 그 응용 분야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이를 기존에 있었던 여러 가지 캠페인의 연장선에서 바라보는 시각도 있으며 시류를 타는 한 때의 유행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사회책임경영은 기업에게 근원적인 변화를 일으켜야 한다는 시장으로부터의 요구임과 동시에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알려 준다는 측면에서 그 영향력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며, 궁극적으로는 기업경영의 원천적 변화를 이끌어 내면서 그 자체가 새로운 경영원론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함에도 사회책임경영에 대한 본질적인 정의와 역할에 대해서 충분한 논의가 부족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이의 도입되어야만 하는 배경 및 이유를 밝히고 사회책임경영이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이것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서 논의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사회책임경영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중장기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해서, 1. 가장 중요한 선행요건으로 최적의 지배구조와 투명성을 확보하고, 2. 이해관계자 집단별로 상생적 관계를 구축하거나 리스크를 관리하는 등의 이해관계자 기반의 경영시스템을 확립하며, 3. 이를 위해서 관련 지표를 설정하고,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며, 이를 평가시스템에 반영하고, 보고체계를 설계하는 등의 일련의 활동을 통하여 4. 기업의 핵심전략과 경영시스템을 연계시키는 제반 체제 및 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사회책임경영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과 견해에 대하여 소개·해석하고 이와 관련되어 필요한 보완논의도 제시한다. 대체적으로 비판적 시각들은 사회책임경영을 특정한 이해관계자들과의 단편적이거나 부분적인 관계로 파악할 때에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요구되는 균형적 시각과 이해관계자 그룹간의 상호연관성, 그리고 확장된 개념의 지배구조와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제고가 요구됨을 감안하면 역설적으로 이들의 상이한 인식과 시각은 사회책임경영을 보다 현실성 있고 유의미하게 하여 이것의 바람직한 모습을 도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다.
Publisher
한국상장회사협의회
Issue Date
2008-04
Language
Korean
Citation

상장협연구, v.57, pp.21 - 45

ISSN
1975-308X
URI
http://hdl.handle.net/10203/92086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