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기적인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 :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활성화를 위한 조직 전략

기술혁신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우위 확보 전략은 새삼스럽게 떠오르는 사안은 아니다. 단지 주어진 현실 여건과 제한된 자원능력하에서 어떻게 기술혁신을 활성화하고, 이를 어떻게 경영성과과 연계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문제일 뿐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 혁신의 개념과 기술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고찰한 후,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혁신적 중소기업의 특징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기술혁신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직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중소기업은 적극적인 외부 환경 탐사 및 경영전략 계획의 수립을 토대로 새로운 기술혁식 기회를 포착해야 하며, 기술혁신에 필요한 경영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기관과의 제휴를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규모의 축소(downsizing)를 통한 원가절감보다는 과감한 신제품개발이나 공정혁신을 바탕으로 한 경쟁전략의 선택이 유리하며, 조직구조도 보다 창의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즉 조직의 유연성과 조직의 다양성을 높이는 동시에 부서간 상호조정과 통합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장으로의 권한위양과 여러 부서원으로 구성된 복합기능팀(cross-functional team)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어떠한 난관에도 불구하고 최고경영자가 기술혁신을 하겠다는 의지와 기업가 정신을 갖고 있는 것이다. 결국 최고경영자가 기술혁신에 비전을 갖고, 자원배분을 하며 위험을 감수하며 기술개발에 솔선수범을 할 때, 보다 많은 기술 인력도 유인되고 도전을 무릅쓰는 기업문화와 창의적인 조직구조도 형성되기 때문이다.
Publisher
국제무역경영연구원
Issue Date
1996-04
Language
KOR
Citation

INTERNATIONAL TRADE BUSINESS INSTITUTE REVIEW, v.2, no.1, pp.27 - 52

URI
http://hdl.handle.net/10203/9108
Appears in Collection
KGSM-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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