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승무원 교번표의 운행 사업 배치 문제에 관한 연구A Study on Korean Railroad Crew Rostering Problem

승무원 교번 스케줄링 문제는 대중 교통 수단과 연관되어 오랫동안 연구가 진행되어 있는 분야이다. 승무원 교번 문제는 각각의 승무원이 해야 하는 작업이 정해져 있을 때 작업의 순서를 결정하는 문제라고 정의한다[1]. 본 연구에서는 철도운행을 위하여 이미 작성된 승무 사업 계획을 바탕으로 각 철도승무사무소에서 수행하는 승무원 교번 배치를 문제로 다루고자 한다. 이 문제는 철도 운영 문제 중에서도 승무원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가장 핵심적인 스케줄링 문제로 인식된다. 승무원 교번 배치가 어떻게 이루어졌느냐에 따라 철도 승무원의 근로조건이 크게 변화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의 철도승무사무소에서는 승무원 교번 배치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의 연구도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본 문제가 고려해야 할 제약 조건이 많아 문제를 해결하는데 복잡도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