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문정훈 | ko |
dc.contributor.author | 홍희연 | ko |
dc.contributor.author | 최영찬 | ko |
dc.contributor.author | 최영찬 | ko |
dc.date.accessioned | 2013-03-07T04:49:27Z | - |
dc.date.available | 2013-03-07T04:49:27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2005-08 | - |
dc.identifier.citation | e-비즈니스연구, v.6, no.2, pp.1 - 34 | - |
dc.identifier.issn | 1229-9936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8943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e-비즈니스 분야에서의 갈릴레오 기법을 통해 벤치마킹 및 마케팅 분석 도구로서의 잠재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갈릴레오 기법을 이용하여 농산물 관련 선도 전자상거래 사이트(K site, N site)들의 사용자 인지 구조를 분석한다. 즉, 갈릴레오 기법을 통하여 사용자들의 다차원적인 인지 구조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갈릴레오 기법의 유용성을 보이고자 한다.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한 여덟 개의 전자상거래 성공 요인을 갈릴레오 기법으로 두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적용한 후, 이에 대한 고객의 인지 구조를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의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갈릴레오 기법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복잡한 인지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둘째, 사용자의 개별 특성과 경험이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지에 영향을 끼친다. 셋째, 웹사이트 상에서 사용자의 다양한 행동 의도는 사용자 인지 영역의 상이성과 연관되어 있다. 또한, K site는 상대적으로 높은 ‘정보의 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반면, N site는 높은 ‘시스템의 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요컨대, 갈릴레오 기법은 e-비즈니스 영역에서 벤치마킹 및 마케팅 분석 도구로써 적절하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밝히고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국제e-비즈니스학회 | - |
dc.title | 갈릴레오(GALILEO)기법을 이용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대한 사용자 인지 영역 비교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User Cognitive Domain towards Agro-product E-commerce Sites Using Galileo Method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6 | - |
dc.citation.issue | 2 | - |
dc.citation.beginningpage | 1 | - |
dc.citation.endingpage | 34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e-비즈니스연구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74928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문정훈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홍희연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최영찬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최영찬 | - |
dc.subject.keywordAuthor | Galileo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mmerce Success Fact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nchmar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Structure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갈릴레오 기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자 상거래 성공 요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벤치마킹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 구조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Galileo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mmerce Success Fact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nchmar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Structure Analysis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