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릴레오(GALILEO)기법을 이용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대한 사용자 인지 영역 비교분석Analysis of User Cognitive Domain towards Agro-product E-commerce Sites Using Galileo Method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48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문정훈ko
dc.contributor.author홍희연ko
dc.contributor.author최영찬ko
dc.contributor.author최영찬ko
dc.date.accessioned2013-03-07T04:49:27Z-
dc.date.available2013-03-07T04:49:27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2005-08-
dc.identifier.citatione-비즈니스연구, v.6, no.2, pp.1 - 34-
dc.identifier.issn1229-993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8943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e-비즈니스 분야에서의 갈릴레오 기법을 통해 벤치마킹 및 마케팅 분석 도구로서의 잠재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갈릴레오 기법을 이용하여 농산물 관련 선도 전자상거래 사이트(K site, N site)들의 사용자 인지 구조를 분석한다. 즉, 갈릴레오 기법을 통하여 사용자들의 다차원적인 인지 구조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갈릴레오 기법의 유용성을 보이고자 한다.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한 여덟 개의 전자상거래 성공 요인을 갈릴레오 기법으로 두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적용한 후, 이에 대한 고객의 인지 구조를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의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갈릴레오 기법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복잡한 인지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둘째, 사용자의 개별 특성과 경험이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지에 영향을 끼친다. 셋째, 웹사이트 상에서 사용자의 다양한 행동 의도는 사용자 인지 영역의 상이성과 연관되어 있다. 또한, K site는 상대적으로 높은 ‘정보의 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반면, N site는 높은 ‘시스템의 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요컨대, 갈릴레오 기법은 e-비즈니스 영역에서 벤치마킹 및 마케팅 분석 도구로써 적절하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밝히고 있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국제e-비즈니스학회-
dc.title갈릴레오(GALILEO)기법을 이용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대한 사용자 인지 영역 비교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User Cognitive Domain towards Agro-product E-commerce Sites Using Galileo Method-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6-
dc.citation.issue2-
dc.citation.beginningpage1-
dc.citation.endingpage34-
dc.citation.publicationnamee-비즈니스연구-
dc.identifier.kciidART001174928-
dc.contributor.localauthor문정훈-
dc.contributor.nonIdAuthor홍희연-
dc.contributor.nonIdAuthor최영찬-
dc.contributor.nonIdAuthor최영찬-
dc.subject.keywordAuthorGalileo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E-Commerce Success 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Benchmarking-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Structure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갈릴레오 기법-
dc.subject.keywordAuthor전자 상거래 성공 요인-
dc.subject.keywordAuthor벤치마킹-
dc.subject.keywordAuthor인지 구조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Galileo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E-Commerce Success 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Benchmarking-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Structure Analysis-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